경제와 재테크 다이어리

항공산업과 항공우주산업의 일반적인 개념

Jay._. 2020. 8. 23. 17:24

1. 항공산업의 일반적인 개념

20세기 들어 항공기가 처음으로 운송수단으로 이용되기 시작한 산업 초기에는 항공기의 운항은 곧 항공기술의 진보를 의미하였다. 그리고 항공은 그 자체로서 항공기와 관련한 활동, 즉 항공산업 전부를 뜻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산업초기의 항공산업은 항공기의 개발과 제작, 시험비행과 운항, 상업적 운송활동 등을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 의미로 인식되었다. 

 

항공산업의 일반적인 개념

그러나 항공기술의 발달과 이에 따른 운송활동의 확장으로 산업이 발달하면서 항공기의 개발, 제작과 운용을 모두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항공산업의 개념은 더 이상 의미를 지니지 못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항공우주공학 등 과학의 발달로 항공기의 개발 및 생산과 관련한 활동이 분화되고 고도화됨에 따라 항공우주분야는 별도의 산업으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활동 역시 급격히 시장이 확대되어 독립적인 산업으로 성장하였다. 따라서 산업초기와 달리 현대적 의미에서 항공산업은 추상적인 개념일 뿐이며, '항공'의 의미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항공산업은 항공기의 개발 및 생산활동과 관련한 항공기산업과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활동과 관련한 항공운송산업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개념적인 구분일 뿐이며, 실제로는 항공기산업은 항공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우주산업을 포함하여 항공우주산업으로 다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한편, 항공운송산업은 국방을 제외한 민간운송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항공사의 운송활동에 의해 구성된다. 

 

항공우주산업의 개념

2. 항공우주산업의 개념

항공우주산업은 기본적으로 항공기산업과 우주산업을 결합한 포괄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무인 및 유인항공기, 미사일 및 우주발사시설, 우주선, 위성체 그리고 추진기관 및 항법장비, 통제시스템, 비행성능과 운항상태, 정비유지 등을 시험하는 데 필요한 관련장비 등의 항공우주시스템을 연구, 개발하고 제작, 시험 평가하고 생산하는 기업들로 구성되는 산업을 모두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항공우주산업은 정부의 정책에 따라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반산업에 비해 참여기업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규제를 받는다. 동시에 국제시장에서는 상품의 공급자로서 다른 기업들과 경쟁한다. 특히 정부와 민간부문에 대한 이중적 공급구조로 인해 항공우주산업은 국가간의 이해관계에 있어서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항공우주기술은 국가안보를 비롯하여 외교정책, 우주개발계획 그리고 기타 국가적 정책목표에 영향을 주며, 국가의 항공운송시스템의 생산성 역시 항공우주산업에서 공급된 항공기에 의해 결정된다. 선진국일수록 항공우주산업은 국가의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으며, 무역수지, 고용, 연구개발(R&D), 특히 관련 산업에 대한 경제적, 기술적 파급효과가 상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