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항공의 개념
일반항공이란, 한 마디로 소형항공기에 의해 이루어지는 상업목적의 정기 및 부정기운송사업 외의 모든 항공활동을 의미한다. 즉, 일정한 영업활동요건을 갖춘 항공사로 구성되는 항공운송업과 대별되는 개념이다. 일반항공에 이용되는 항공기의 종류와 용도는 매우 다양하며, 현재 이용되고 있는 항공기의 수도 일반운송용 항공기에 비해 훨씬 많다. 개인의 레저목적뿐 아니라, 소형기를 이용한 일반기업의 항공활동, 교육훈련, 농약살포, 기상관측과 관광, 기타 특별한 목적을 위해 이루어지는 항공활동을 모두 일반항공으로 분류한다.

대체로 항공이 발달한 선진국일수록 일반항공이 활발하며, 전체 항공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예를 들면, 미국내에 등록된 민간항공기의 90% 이상이 일반항공에 속하고 있으며, 비행장의 관제지원을 받는 항공기의 약 4분의 3 그리고 등록된 민간조종사의 80%가 일반항공에 종사하고 있다.
2. 일반항공의 구성
일반항공은 항공기의 크기나 형태, 이용목적이 다양할 뿐 아니라, 동일한 종류의 항공기라 하더라도 각기 다른 용도로 이용되거나 여러 목적을 위해 중복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미국의 연방항공국(FAA)에서는 일반항공에 이용되는 항공기를 용도에 따라 각 부문별로 기업, 사업자, 개인 교육, 항공방제 및 관측, 관광, 택시운송(Air taxi) 및 기타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FAA의 분류 방식에 따라 일반항공의 기본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2.1 사업용 항공
먼저, 사업용 항공분야. 미국의 사업용항공기협회는 이용 주체에 따라 항공기의 유형을 개인의 사업목적으로 이용되는 사업자용 항공기와 기업활동의 목적으로 기업에 의해 이용되는 기업용 항공기로 구분하고 있다. 항공사가 운영하는 대부분의 항공활동이 이에 속한다.

2.2 개인용 항공
사업용 항공 또는 상업적 목적을 띠지 않고 이루어지는 모든 개별적인 항공활동을 의미한다. 일반항공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레저목적이나 개인운송을 위한 자가용 항공기가 이 유형에 속한다. 예를 들어, 개인항공에 종사하는 회원들로 구성되는 항공기소유자 및 조종사협회는 미국의 일반항공기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2.3 교육용 항공
주로 교육, 훈련기관에서 조종교육의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항공으로서 단일엔진의 경비행기가 주류를 이룬다.
2.4 상업 및 산업용 항공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항공활동들을 의미한다.
- 항공방제 및 측량
- 항공관측 및 어군탐지
- 관광
- 택시운송
- 소방 및 교통통제
- 건설 및 적하작업
- 자연보호감시
- 기타 항공활동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