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항공우주산업의 특성

    항공우주산업은 20세기 중반 이후 제트기의 등장과 항공기의 성능개선에 따라 엔진뿐 아니라 새로운 차원의 기체구조와 운항시스템, 생산을 위한 시설과 정비체계 등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무엇보다도 항공기의 개발과 제작활동이 매우 복잡해지게 되었다. 특히 연구개발 비용의 증가, 제품의 복잡화와 제품단위 당 인력집중도 및 노동인력의 숙련도 증가, 개발프로그램의 대형화와 장기화, 단일프로그램을 위한 새로운 시설투자의 증가 등에 따라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이르러 항공우주산업은 고위험, 고비용 구조의 특징을 지니게 되었다. 항공우주산업의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높은 기술적 불확실성과 위험
    • 고객으로서의 정부
    • 고비용의 개발 및 생산시설
    • 높은 기술수준
    • 한정된 시장으로 인한 공급경쟁
    • 저수익성 및 전략적 목적의 사업
    • 높은 부가가치와 기술적 파급효과

     

    항공우주산업은 자본집약적 산업인 동시에 기술집약적 산업으로서 생산되는 제품은 매우 정교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제품의 구조는 복잡하고 종류가 다양하며, 개발 및 생산비용이 높기 때문에 제작회사는 각 제품을 설계에서 완제품에 이르는 일련의 생산활동을 한 장소에 집중하여 수행할 수 없다. 따라서 항공기 제작회사는 각 부품단위별로 제작된 항공기의 구성품들에 대한 최종조립을 전문으로 한다. 즉, 항공기 생산을 위해 각 부품들을 생산하는 공급기업들과 계약을 통해 이를 조달하고 이를 조립하는 공정만을 담당하는 것이 전형적인 생산방식이다. 

     

    항공우주산업의 특성

    2. 항공우주산업의 시장 구조 

    항공우주산업은 일반산업에 비해 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시장의 구조는 수요자에 따라 세부시장마다 다르다. 국방이나 우주개발 등의 부문에서는 국가적 차원에서 상품에 대한 수요가 정책적으로 결정되는데 비해, 민간항공기 부문의 경우는 항공사의 시장수요나 영업성과, 경영정책 및 시장환경 등에 따라 수요가 결정되므로 정부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작다. 시장구조는 크게 정부시장과 민간시장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항공우주산업의 대표적인 정부시장의 예시

     

    2.1 정부시장

    세계적으로 항공우주산업을 유지하는 가장 큰 수요자는 국가방위 및 우주개발 등을 위해 항공기, 미사일, 각종 위성 및 우주탐사선 등을 필요로 하는 각국의 정부이다. 국가마다 정책에 따라 시장구조는 다소 다르지만, 정부시장은 다시 국가방위를 목적으로 정부와의 계약을 통해 수요가 이루어지는 국방분야의 정부시장과 미국의 항공우주국(NASA)과 같이 우주개발사업의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우주부문의 수요, 기상이나 통신 등 인공위성사업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위성부문의 정부시장으로 나누어진다. 

     

    항공우주산업의 민간시장은 여객 수요가 기반이 된다. 우리나라에서 경형~소형 항공기를 보기 어려운 이유기도 하다. 

     

    2.2 민간시장

    민간시장은 상업적 목적에 따라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데 필요한 항공기에 대한 수요로 이루어지는 시장이다. 이때 항공사는 가장 큰 수요자가 된다. 항공사는 소유권이 정부 또는 민간부문에 귀속되는가에 따라 각각 민영항공사와 국영항공사로 구분지만, 국방목적의 정부시장과 구별하여 모두 민간시장에 포함되며, 이를 항공기시장이라고 한다. 다른 시장에 비해 항공기시장은 각 항공사들이 수요자이므로 고객의 규모가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시장수요의 규모도 제한되어 있다. 

     

    한편, 항공기에 대한 시장수요는 기본적으로 운송수요에 의해 결정된다. 구체적으로는 경제성장률, 인플레이션, 항공기의 운송능력, 사용 중인 항공기의 상태, 항공기의 수익성 그리고 경제순환주기 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