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원에서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발표하는 공시가격입니다. 공시지가를 통해서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등 각종 부동산의 세금을 책정하는 데에 활용하며, 개발로 인한 토지보상비용을 계산할 때에도 공시지가를 활용하곤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를 통하여, '단독주택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합니다.
1. 국토교통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단독주택 공시지가 조회를 위해서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를 활용해야 합니다. 이 사이트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 및 관리하는 사이트이며, 별도의 공인인증서 로그인 과정이 필요없이 간편하게 공시지가를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단독주택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단독주택 공시지가 조회 방법
다시,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입니다. 단독주택 공시지가를 조회해보기 위해서는 상단에 있는 메뉴 중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이라는 것을 클릭합니다.
참고사항) 옆에 있는 표준지 공시지가 및 개별 공시지가는 '땅'의 공시지가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공시가격'은 공시지가보다 보다 넓은 범주의 말로서, '단독주택'에 대한 공시가격은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을 통해 조회하는 것이 맞습니다.
※ 단독주택 공시지가 조회 방법
앞선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의 상단 메뉴에서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을 클릭하시면, 볼 수 있는 페이지의 일부입니다.
단독주택 공시지가는 중앙정부(국토교통부)가 아닌, 각 지방자치단체(시군구청)에서 관리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각 시군구청의 홈페이지에서 공시지가를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 조회하려는 단독주택의 주소지에 해당하는 시군구청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임의대로 전라남도를 선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시군구청의 홈페이지를 클릭하셔도 위 사진과 동일한 페이지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여기서 지번 또는 도로명 주소 중에서 편한 방법으로 조회하길 원하는 단독주택의 주소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줄의 조회기간을 설정해주시면 되며, 건물번호는 생략해도 괜찮습니다. 단독주택에 대한 주소 정보를 모두 입력하셨으면, 오른쪽의 '검색'을 클릭합니다.
저는 임의대로 전라남도 목포시 대양동의 한 단독주택을 선택하여 조회해보았습니다. 2005년부터 2020년까지 해당 단독주택에 대한 각종 정보들(대지면적, 건물연면적)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제일 오른쪽에 있는 '개별주택가격'이 '단독주택 공시지가'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3. 마치며..
지금까지 국토교통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를 통하여, 단독주택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 상세히 소개해드렸습니다.
공시지가는 종부세(종합부동산세), 재산세 등 각종 부동산 관련 세금에도 쓰이며, 토지보상금액을 책정할 때도 쓰입니다. 또한, 증여세 및 상속세를 계산할 때에도 경우에 따라(원칙은 실거래가를 사용, 시세를 정확히 알기어려울 경우에만 사용) 사용할 수도 있는 금액입니다.
아무쪼록 이번 포스팅을 통하여 소개해드린 단독주택 공시지가 조회 방법을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