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네일

    부가세 매입세액공제를 받는 등 거래 상대방의 사업자 등록번호를 사용할 일이 가끔 있는데요. 사업자 등록번호를 직접 물어볼 수도 있지만, 괜히 께름칙하기 마련이므로, 혼자 알아볼 수 있으면 편리하겠죠? 이번 글에서는 국세청 홈택스의 사업용 신용카드 매입세액 공제 확인 및 변경 페이지를 통해, 거래 상대방의 사업자 등록번호를 알아내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드립니다. 

     

     

    사업자 등록번호 알아내는 방법 - 요약

    1. 거래 상대방 사업자 등록번호 알아내는 방법

    홈택스 로그인 → 사업장 선택 → "조회/발급" 탭 → 사업용 신용카드 → 매입세액 공제 확인/변경 → 조회기간 설정 → 조회하기 → 거래 상대방 사업자 등록번호 확인

     

     

    사업자 등록번호 알아내는 방법

    거래 상대방 사업자 등록번호는 홈택스의 사업용 신용카드 "매입세액 공제 확인/변경"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사업자 등록번호 알아내는 방법을 사진 설명과 함께 자세히 정리해 드립니다. 

    홈택스 로그인 및 사업장 선택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한 후,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기능이 가장 많으므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을 하였으면, 홈택스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사업장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업무를 보기 위한 사업자 계정으로 전환합니다. 

    홈택스 로그인 및 사업장 선택을 하고 사업용 신용카드 매입세액 공제 확인/변경 페이지로 접속
    홈택스 로그인, 사업장 선택 및 사업용 신용카드 매입세액 공제 확인, 변경 페이지 위치

    로그인 및 사업장 선택까지 마쳤으면, 홈택스 상단 탭 중에서 "조회/발급 → 사업용 신용카드 → 매입세액 공제 확인/변경" 순으로 접속합니다. 

    사업용 신용카드 매입세액 공제 확인/변경 페이지

    매입세액 공제 확인/변경 페이지에 접속하였으면, 해당 사업자와 거래한 날짜를 포함하여, 조회 기간을 설정하고 페이지 오른쪽에 있는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업용 신용카드 매입세액 공제 확인/변경 페이지에서 거래 상대방 사업자 등록 번호 확인하는 방법
    거래 상대방 사업자 등록번호 알아내는 방법

    그럼 해당 기간에 내 사업용 신용카드로 결제한 거래 내역이 모두 나오는데요. 거래 목록에서 "가맹점 사업자 번호"를 통해 거래 상대방의 사업자 등록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업자 등록번호를 직접 물어보지 않고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해당 사업자와 사업용 신용카드로 거래한 내역이 있어야만 합니다. 

     

     

    상대방의 사업자 등록번호를 확인하였으면, 사업용 신용카드를 홈택스에 늦게 등록하였을 경우처럼 부가세 공제 거래 내역을 직접 등록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