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네일

    사업자 등록번호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면, 부가가치세 신고할 때에, 공제 또는 환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부가세 신고할 때에, 현금영수증 매입세액 공제 금액과 거래 건수를 직접 입력하기 위해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현금영수증 거래 중, 공제 및 불공제 처리를 하는 방법(매입세액 변경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해 드립니다. 

     

     

    현금영수증 매입세액 관련 내용 - 요약

    1. 현금영수증 매입세액 확인 및 변경 방법

    홈택스 접속 → 공인인증서 로그인 → 사업장 선택 → "조회/발급" 탭 → 현금영수증 수정 → 세액공제 확인/변경 → 조회기간 선택 → 공제 여부 선택 → 조회하기 → 현금영수증 부가세 매입 확인 → 변경할 거래 내역 체크 → 공제 및 불공제 선택 → 저장하기 → 현금영수증 부가세 매입 변경 완료

     

    2. 현금영수증 매입세액 공제 금액 및 건수 조회 방법

    홈택스 접속 → 로그인 → 사업장 선택 → "조회/발급" 탭 → 현금영수증 조회 → 매입세액 공제금액 조회 → 조회기간 설정(3개월 이내) → 조회하기 → 공제 금액 및 건수 확인

     

     

    현금영수증 매입세액 확인 및 변경 방법

    내 사업자 등록번호로 현금영수증을 받았다고 해서 모든 거래를 공제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업용으로 결제한 내역만 공제 처리를 해줘야 하는데요. 불공제 처리가 된 거래 내역을 공제로 처리하거나 공제로 처리된 거래 내역을 불공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부가세 매입 확인 및 변경 방법을 통해, 놓치는 거래 내역 없이 모두 부가세 공제를 받길 바랍니다. 그리고 공제처리가 된 거래를 불공제 처리하여, 추후에 가산세를 내는 일도 없도록 해야 합니다. 

    현금영수증 매입세액 공제 금액 및 건수 조회 방법

    앞선 모든 과정을 마쳤으면, 이제 현금영수증 매입세액 공제 금액 및 거래 건수를 조회하여, 부가세 신고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제 금액 및 거래 건수를 어떻게 조회하고 어떤 데이터를 활용하면 되는지 자세히 정리합니다. 

    홈택스 로그인 및 사업장 선택하기

     

    홈택스 로그인 및 사업장 선택하기

    홈택스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하고 상단에 있는 "사업장 선택"에서 업무를 보기 위한 사업자 계정으로 변경합니다. 로그인은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기능 제한이 없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금영수증 매입세액 공제 금액 조회하기

     

    현금영수증 매입세액 공제금액조회 페이지 위치

    홈택스의 상단 탭에서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조회 → 매입세액 공제 금액 조회" 순으로 조회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조회 안내 사항

    현금영수증 매입세액 공제금액 조회 안내 사항

    현금영수증 매입세액 공제 금액 조회를 할 때의 안내 사항입니다. 공제, 불공제 변경 내용은 익일에 반영되며, 최대 3개월 단위로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공제 금액 및 거래 건수 확인

    현금영수증 매입세액 공제 금액 및 건수 확인 방법

    안내사항 밑에서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3개월 이내의 조회 기간을 설정하고 오른쪽 끝에 있는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매입세액 공제금액 상세내역"의 "공제" 부분에서 해당 기간 동안 공제받을 수 있는 거래 건수와 금액의 합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확인한 거래 건수와 금액 합계를 부가세 신고할 때에 활용하면 됩니다. 

    부가세 신고 활용 방법

    현금영수증 매입세액 공제 금액 및 건수를 확인하였으니, 부가세 신고 과정에서 해당 내용을 입력해야 하면 됩니다. 

    부가세 신고 시 현금영수증 매입세액공제 금액 입력하는 곳

    현금영수증 매입세액 공제 내용(거래 건수 및 금액)은 부가세 신고 과정에서 "그 밖의 공제매입세액 → 신용카드매출전표 등 수령명세서 제출분 일반 매입" 순서대로 접속하면, 위의 사진과 같은 입력 화면이 보일 겁니다. 표시된 부분에 부가세 신고 분기에 발생한 모든 거래 건수 및 금액의 합계를 입력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