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네일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의 대표자 이름으로 발급받은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는 모두 사업용 신용카드로 홈택스에 등록할 수 있는데요. 홈택스에 카드를 등록해두면, 부가세 공제를 받을 때, 훨씬 수월하게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 사업용 신용카드를 등록하는 방법과 폐업 사업자의 사업용 신용카드 지정 해제하는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정리하며, 카드 등록을 늦게 할 경우엔 어떻게 하면 되는지도 자세히 정리해 드립니다.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방법 - 요약

    1.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방법

    국세청 홈택스 → 로그인 → 사업장 선택 → 조회/발급 → 사업용 신용카드 →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 약관 동의 → 카드정보 입력 → "등록 접수하기" 클릭 → 등록 완료 확인

     

    2.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해제 방법

    카드 등록을 해제하고 싶은 사업자 선택 →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페이지 접속 → 해제할 카드 선택 → "선택항목 삭제" 

     

    3. 사업용 신용카드 늦게 등록한 경우(그 밖의 공제매입세액 등록)

    홈택스 로그인 → 사업장 선택 → "신고/납부" 탭 → 부가가치세 → 정기 신고(확정/예정) → 부가세 신고 과정 → "그 밖의 공제매입세액 → 신용카드매출전표 등 수령명세서 제출분 일반 매입 → 가맹점 정보 등 카드 사용 정보 입력 → 매입 세액 내역 등록 완료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방법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하는 방법을 사진 설명과 함께 자세히 정리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모습과 로그인 버튼 위치
    국세청-홈택스-홈페이지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고 상단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홈택스 로그인 페이지
    홈택스-로그인-과정

    홈택스에 로그인하는 방법은 다양한데요. 다른 로그인 방법은 기능에 제약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업장 선택하기

    업무를 위한 사업자 계정으로 변경하기
    사업장-선택하기

    홈택스에 로그인을 하였으면, 사업용 신용카드를 등록할 사업자로 계정을 변경해야 하는데요.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사업장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업무 보기 위한 사업자 계정으로 변경하기
    사업자로-변경하기

    사업용 신용카드를 등록할 사업자를 선택하고 하단의 "사업자로 변경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하기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페이지 접속 방법
    사업용-신용카드-등록하기

    사업자 계정으로 변경하였으니, 홈택스 상단 탭에서 "조회/발급 → 사업용 신용카드 →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순서대로 접속합니다.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페이지
    정보-제공-동의-및-사업용신용카드번호-입력-후-등록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페이지입니다. 상단에 정보 제공 약관에 동의하고 카드 정보를 입력한 후, "등록접수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접수가 완료됩니다. 

     

    여기에는 개인사업자 대표 명의로 된 신용카드뿐만 아니라, 체크카드도 등록할 수 있으니, 등록할 수 있는 카드는 모두 등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신용카드 등록 접수 완료 시 모습
    사업자용-신용카드-국세청-홈택스-등록완료

    카드 등록이 잘 되었으면, 위의 사진처럼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내역"에 "등록 접수 완료"라고 등재됩니다. 제대로 등록이 완료되면, "등록 완료"라고 표시가 되는데요. 등록 접수를 하고 다음 달 15일경에 등록 완료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안내
    국세청-홈택스-사업용-신용카드-등록-안내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안내 문구입니다. 사업용 신용카드의 사용 내역은 매월 15일 경부터 업데이트가 됩니다. 또한, 새로 등록한 카드도 매월 15일경에 본인 일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제대로 등록이 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해제하기

    카드가 다른 사업자에 등록이 되어있거나 폐업 사업자에 등록이 되어있다면,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해제 과정이 필요한데요. 카드 등록 해제하는 방법을 정리합니다. 

    폐업 사업자 계정으로 변경하기
    폐업-사업자로-변경하기

    우선, 사업자를 변경해야 하는데요. 홈택스의 메인 홈페이지로 돌아가서, 폐업 사업자 또는 다른 사업자의 계정으로 변경해야 해줍니다. 

    폐업 사업장의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해제
    사업용-신용카드-등록-삭제

    그리고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페이지로 가보면, 기존에 등록해둔 카드 목록이 있는데요. 해제하고 싶은 카드를 선택하고 "선택 항목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곧바로 카드 등록이 해제됩니다. 

     

     

    카드 등록을 늦게한 경우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은 사업자를 내자마자 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등록을 늦게 한 경우에도 부가세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부가세 신고를 할 때에, "그 밖의 세액 공제" 부분에서 직접 거래 내역을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부가세 신고기간 마저 지나서 카드 등록이 안된 사실을 인지하였으면, 부가세 경정 청구를 통해 최근 5년의 부가세 납부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과정이 어렵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빠르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